썬그린에너지로고

태양광발전 사업소개

이미지

태양광 발전사업이란?

- 전,임야 또는 건물에 태양광모듈을 이용한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하여 발생된 전기를
한전 또는 공급의무자와 계약하여 판매하는 사업입니다.

태양광발전사업을 하는데 자격요건이 필요한가요?

- 민간회사 재직자는 회사내규상 대부분 가능하며, 전기사업법상 결격사유가 없다면
누구나 가능하지만 공무원 또는 공기업 재직자들은 제한이 있을수 있습니다.

태양광발전사업의 진행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 기본적으로 설지장소가 확보된 상황에서
①발전사업(전기사업) 인허가 ②사업자등록증 발급 ③개발행위 허가 ④태양광발전소 건설 ⑤사용전검사
⑥한전과 전력수급계약(PPA) ⑦에너지관리공단 설비확인으로 진행됩니다.

태양광발전사업의 구성은 어떻게 되나요?

1) 태양광모듈 : 빛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해주는 발전소의 주부품입니다. 일반적으로 수명은 20년~30년이며, 제조사별로 보증기간과 성능의 차이가 있습니다.

2) 태양광인버터 : 태양광모듈에서 생산된 직류(DC)전기를 한전에 송전할 수 있도록 교류(AC)전기로 변환해주는 장치입니다. 제조사별로 보증기간과 성능의 차이가 있으며, 10년 전후로 부품교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융융아연도금 구조물 : ㈜썬그린에너지는 타 업체와 비교하여 융융아연도금으로 처리된 구조물을 사용하며, 융융아연도금은 전기아연도금과는 달리 아연물을 높은 온도로 녹여서 입히기 때문에 두께가 두꺼워 외관이 투박하며, 내구성이 뛰어나서 옥외에서 사용되는 가로등 폴대나 철탑등에 사용됩니다.

태양광발전사업은 어떻게 수익이 발생하나요?

태양광발전소에서 발전된 발전량으로 SMP,REC 수익이 발생합니다.

1) 계통한계가격(SMP) : 발생된 전기를 한전(KEPCO) 또는 전력거래소(KPX)에 판매합니다. 계통한계가격(SMP)는 누구나 동일한 가격으로 매매를 하며, 한전(KEPCO)에서는 월평균으로, 전력거래소(KPX)에서는 시간대별로 정산하여 발전소의 수명이 다하는 날까지 매매할 수 있는 보장된 수익원입니다.

2) 신재생공급인증서(REC) : 발생된 전기에 대하여 정부(산업통상자원부,에너지관리공단)가 사업장려를 위해 신재생공급인증서(REC)라는 일종의 주식을 발행을 해줍니다. 사업자는 발행된 REC를 통하여 ①매월 온라인입찰 ②20년 장기간 입찰(판매사업자) 등을 통해 의무이행사(발전자회사)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REC단가는 사업자마다 낙찰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수익률또한 달라지게 됩니다. 정부는 신재생공급의무화제도(RPS)에 근거하여 REC를 제도적으로 지원하며, 발전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의무이행사(민간발전사)들은 REC를 구매하여 의무를 이행해야 합니다.